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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

학습장애의 이해 : 원인과 증상

오늘도 배운다 2023. 11. 2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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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의 이해 : 

학습장애는 일상적인 학습관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개인들을 위한 용어입니다. 학습장애는 지적, 언어, 수리, 독서, 쓰기 등의 학습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개인의 학습 능력과 성취에 영향을 줍니다.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정보 이해, 학습 속도, 기억력, 집중력 등에서 어려움을 겪어 일상 학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학교나 사회 활동에서 비교나 성취 기준을 충족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이는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원인  :

학습장애의 원인은 굉장히 복합적이며,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뇌의 발달이상, 그리고 환경적 요인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원인들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은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학습에 대한 동기를 잃지 않고,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학습장애의 주요 원인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전적 요인 : 

유전적 요인은 학습장애 발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이 정보는 DNA에 저장되면, 우리의 건강과 학습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가족 중에 학습장애가 있다면, 유전을 통해  전달될 수 있습니다. 
 

2. 뇌의 발달 이상 :

뇌의 발달 이상은 학습장애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의 복잡한 구조 내에서, 특정 부위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다른 부위와의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학습능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뇌의 기능 이상은 학습과정에서 정보를 처리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하며, 이는 학습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3. 환경적 요인  : 

환경적 요인은 학습장애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언어 자극이 부족한 환경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언어 학습과 학업 성취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4. 조기 발달 지연 : 

조기 발달 지연은 언어, 사회적 상호작용, 운동 능력 등의 발달이 지연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조기 발달 지연은 학습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증상 :

학습장애는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난관입니다. 이는 개인의 학습 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그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러한 학습장애의 존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학습장애의 증상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읽기와 쓰기 어려움 :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종종 글을 읽거나 쓰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읽는 과정에서 단어나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글을 쓸 때 철자나 문법 규칙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은 글쓰기 과정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2. 수리 능력 저하 : 

수리 능력이 중요한 과목에서는 학습장애를 가진 경우라면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수학 문제를 이해하고 풀이하는 것뿐만 아니라, 숫자와 연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조차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3. 집중력과 기억력 문제 :

학습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주의력을 집중하는 데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혹은 개인적으로 공부를 할 때, 다른 사람들보다 쉽게 산만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언어적 어려움 :

학습장애를 가진 경우라면 언어적인 부분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단어나 구문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장을 제대로 구성하는 것이 힘들 수 있으며, 어색하게 들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학습 속도의 차이 :

학습장애는 학습 속도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학습 속도에 비해 더 느리게 학습하거나, 반대로 빠르게 학습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학습방법 : 

학습장애는 치료가 아닌, 관리와 지원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학습장애는 개인의 학습 능력을 개선하거나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적절한 지원과 개별화된 학습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1. 개별화된 학습 계획 수립 :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개인의 강점과 약점을 고려한 개별화된 학습 계획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효과적인 학습 전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학습 속도와 진도를 유지하기 위해 학습 일정을 조정하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만의 페이스에서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시각적인 자극 활용 : 

시각적인 자극을 활용하는 학습법은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그림, 그래프, 차트 등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활용하여 복잡한 개념을 단순화하고 이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시각적 자극은 정보의 파악과 기억을 쉽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청각적인 자극 활용 :

청각적인 자극을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음성 녹음, 오디오북, 토록 및 토의 등을 통해 언어적인 이해와 표현을 돕습니다. 청각적인 자극은 언어의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다중 감각 학습 :

다중 감각 학습은 시각, 청각, 운동 감각을 이용하여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법으로, 풍부한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 내용을 깊게 이해하고 장기 기억에 저장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정보 이해와 기억을 향상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데 유용합니다. 
 

5. 학습 지속성과 피드백 :

학습장애를 가진 경우라면 학습의 지속성과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학습과 반복을 통해 개념을 강화하고, 주기적인 피드백을 받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학습 지속성과 피드백은 학습 동기를 유지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습장애  극복을 위한 도전 : 나 자신이 할 수 있다고 믿는 것 .

학습장애는 많은 어려움을 동반하지만,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학습장애를 극복하는 것은 단순히 학습능력을 향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의 자아존중감과 학습 동기를 높이는 것을 의미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학습장애를 극복하는 과정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며, 때로는 어렵고 도전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 더 강한 사람이 될 수 있으며,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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